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일상생활 중 복통은 흔히 나타는 증상 중 하나로 보통 배를 따뜻하게 하거나 화장실을 다녀오면 괜찮아져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복부에는 다양한 장기들이 모여있는 부분으로 복통의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복부의 오른쪽 아래 부분은 결장의 일부이며 여성의 경우 오른쪽 난소입니다. 여성의 경우 복통은 생리통과도 연관이 있어 자주 겪는 증상으로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더라도 배란통이나 생리통으로 생각하며 무심히 넘어가는 경우가 배부분입니다. 하루 이틀 안에 사라지는 경미한 통증은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그럼 여러 복통 중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아랫배-통증-때문에-힘들어하는-여자-모습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첫 번째 - 충수염

흔히 맹장염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명칭이고 맞는 명칭이 충수염입니다.

맹장과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얇은 관으로 맹장에 염증이 생기면 이를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소화불량이나 급체 증상으로 시작해 심해지면 구토와 설사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충수염이 생길 경우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며 계속 눌리는 느낌이 듭니다.

 

 

배란통으로-누워-찜질하는-여자-모습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두 번째 - 배란통

월경을 시작하기 2주 전 난포가 팽창하여 복부에 불편감의 지속되는 통증을 유발하는데 몇 시간에서 2~3일 동안 이어진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에서만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란기가 아닌데도 오른쪽 배에 콕콕 쑤시는 통증인 계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세 번째 - 자궁 근종

자궁 근종은 자궁벽 및 점막 등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자궁근종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엔 별다른 증상이 없다 크기가 커지면서 생리 과다나 생리 가간이 늘어나고 골반통, 복부 팽만감, 요통, 성관계 시 통증,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자궁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종이-생긴-자궁-일러스트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네 번째 - 자궁 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쪽의 점막인 내막 조직이 자궁 안이 아닌 바깥 부위(나팔관, 배꼽 등)에 착상한 후에 자라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자궁 밖에서 자리 잡은 자궁내막 조직은 생리통을 유발하고 심한 유착이 되어 불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다섯 번째 - 난소 낭종

난소에 물이 찬 상태를 말합니다, 물혹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골반통을 동반합니다. 난종 내부에는 장액성, 점액성 액체, 지방, 혈액, 농양 등 다양한 물질로 채워져 있어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서 흔하게 생깁니다. 3개월 안에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난소는 양쪽에 있으므로 오른쪽 배뿐 아니라 왼쪽 배도 아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원인 여섯 번째 - 골반염

골반염은 골반 내 장기인 나팔관, 난소, 자궁 등의 장기들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질염이나 자궁내막염, 난관염 등을 통합합니다.

증산은 발열, 관계 시 통증, 출혈, 배뇨 시 불편감 등이 있습니다. 골반염이 있으면 누렇거나 연녹색의 냉이 배출되며 분비물에서 심한 악취가 납니다. 오른쪽 아랫배에 콕콕 쑤시는 통증과 함께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골반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통증때문에-오른쪽-아랫배를-부여-잡고-있는-모습

 

그 외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 내 가스, 소화불량, 신장염증, 신장 결석(옆구리 통증이 주 특징)이 있습니다.

단순 복통이라 생각해 무심히 넘기지 마시고 증상을 잘 살펴 오른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2021.05.07 - [몸 건강] -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이유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이유는

생활을 하다 갑자기 전기가 통하는 것 같이 머리가 갑자기 찌릿찌릿 아픈 증상을 경험하신 분들 많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닌 자주 이러한 증상을 겪는 다면 무

mindful-bom.tistory.com

2021.04.22 - [몸 건강] - 복부 CT 비용과 복부 CT 금식 및 주의사항

 

복부 CT 비용과 복부 CT 금식 및 주의사항

복부 CT 검사를 받았습니다. 난소 쪽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어 산부인과에 갔다가 근종 위치가 애매해 자세히 검사를 받자고 하셔서 복부 CT를 찍게 되었습니다. 처음 경험하는 검사라 전날부터

mindful-bo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