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명상 Q&A, 초보자들이 자주하는 명상 질문

명상이 좋다던데... 할까? 말까? 망설이는 분들, 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 명상 초보자들을 위해 입문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질문들을 모아 명상 Q&A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보시고 많은 분들이 이 좋은 명상을 시작하게 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처음이 어렵지 시작하고 습관이 되다 보면 이 명상하는 시간을 감사하게 되리라 믿습니다.

 

사무실 책상 위에서 명상하는 여자모습

명상 초보자들을 위한 명상 Q&A

 

Q1 명상은 무엇인가요?

명상은 간단히 말해 과부하된 뇌와 마음에 휴식을 주는 것입니다. 명상은 호흡이면 호흡, 만트라면 만트라, 등등 하나에 몰입 집중하면서 과부하되어 복잡해진 뇌와 마음을 단순하게 정리해 줍니다.

 

 

Q2 명상은 꼭 양반다리나 가부좌 자세로 앉아서 해야 하나요?

명상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며 꼭 앉아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명상을 하다 잠들기 원하신다면 당연히 누워서 명상하셔도 됩니다. 그 밖에 잠들지 않고 명상을 하고 싶다면 등을 기대지 않고 허리를 곧게 펴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에너지의 흐름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정수리로부터 척추를 통해 그리고 회음까지 에너지가 들어오고 나가고, 흐르고를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가부좌를 틀고 명상하는 게 좋은 큰 이유는 가부좌 자세로는 크게 노력을 하지 않아도 허리를 편 상태로 장시간 앉아 있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은 장시간 양반다리나 가부좌 자세가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의자에 앉아 허리를 세우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Q3 명상하기 좋은 시간대가 있을까요?

보통 동틀 무렵 새벽시간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생활패턴을 잘 분석해서 여러 시간대에 명상을 해 보고 가장 집중하기 좋고 잘 되는 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계속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니 부담되는 시간대는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누워서가 아닌 앉아서 명상을 해도 잠이 오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건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습관이 안되게 잠이 올 때마다 다시 의식을 붙잡고 잠에 빠지지 않게 하십시오. 그래도 자꾸 잠이 온다면, 시간대를 바꿔 밤과 저녁보다는 아침 시간에 명상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4 명상 중 제세가 흐트러져요?

자세가 흐트러짐을 알게 되면, 곧장 바로잡으시면 됩니다. 어디가 어떻게 흐트러졌는지에 의식을 두지 마시고 바로 자세 잡으시고 호흡으로 집중하시면 됩니다.

 

 

Q5 자꾸 딴생각이 드는데 어떡하나요? 제대로 집중이 안돼요.

처음부터 잡념 없이 명상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명상 수련을 계속하다 보면 잡념이 점 점 줄어들고 많은 생각들이 비워지며 평온한 상태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유난히 잡념이 많은 것 같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잡념이 줄어들 때까지 한 가지에 집중해 다른 생각들을 흘려보내는 마음 챙김 명상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내 호흡에만 집중하거나 한 가지 문장에만 집중하는 명상법입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게 되면 우리가 다른 생각을 밀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명상을 처음 하시는 분들께 가장 추천드리는 명상법입니다. 이때 생각과 감정을 억지로 밀어내지 마시고 '내가 OOO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내가 OOO 이런 감정이 드는구나' 하고 알아차리고 놓아줍니다. 그리고 주로 스케줄에 관한 생각이 주로 있다면 명상하기 전에 스케줄을 미리 정리해 두시면 잡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Q6 가이드 명상을 들으며 해도 괜찮을까요?

명상 초기에는 가이드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이드대로 따라 하시다 보면 다른 생각으로 덜 빠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자신과 맞는지입니다. 그 가이드가 편안하게 이완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괜찮겠지만 시끄럽게 느껴지고 불필요한 생각들이 더 일어나게 한다면 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명상음악들도 나와 맞는 것이 있으니 편안해지는 음악을 찾아 명상해 보십시오.

 

 

Q7 명상센터 등에서 배우지 않고 혼자서 해도 되나요?

혼자 하셔도 됩니다. 혼자서 하기 어렵게 느껴지시거나 다른 사람들과 수련해보고 싶다는 분은 가까운 명상센터를 찾아보셔도 좋겠습니다. 앞서 가이드 명상을 들으며 해도 괜찮을까요? 에 답변에도 있듯이 요즘에는 명상 관련 유튜브나 관련 앱 등이 잘 되어있어 찾아보시면 혼자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들이 꽤 있습니다. 한번 나에게 맞는 가이드를 찾아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Q8 효과가 있는 건지~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 것 맞나요?

어떤 사람은 명상을 하자마자' 마음이 평온해졌다', '마음이 가벼워졌다' 등등 효과를 느끼고 또 어떤 사람은 오랜 시간 해도 큰 효과를 못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효과를 못 느끼시는 분들 거의 대부분의 경우엔 그 변화가 너무 드라마틱하지 않기 때문에 변화를 못 느끼는 것뿐입니다. 명상은 평생 꾸준히 수련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명상을 꾸준히 계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를 바라볼 때 좀 더 여유로워지고, 편안해진 나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9  호흡이 어려워요~ 깊게 숨쉬기가 힘들고 어지러운데 제대로 하는 게 맞나요?

호흡을 너무 과하게 해서 그렇습니다. 실제로 구토를 하는 분들도 계세요. 호흡을 너무 과하게 해서 그렇습니다. 몸에 부담을 주지 많고 편하게 숨 쉬는 게 중요합니다. 8을 세면서 들이마시고 8을 세면서 내쉬는 게 힘들다면 5, 4 이 정도로 줄여주시면 됩니다. 그냥 평소에 숨 쉬는 것보다 좀 더 느리고 깊게 생각하시고 명상의 초반에 3~5번 정도 깊은 호흡을 하시면 주시면 됩니다. 명상이 깊어지면 평소 호흡으로 돌아와서 편하게 숨 쉬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호흡에 너무 집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명상을 계속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호흡이 깊어집니다. 

 

 

Q10  명상을 하루에 얼마나 해야 하나요? 오래 앉아 있을 자신이 없는데~

1분이든 5분이든 시작을 해 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평균적으로는 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5분부터 점차 늘려보십시오. 그리고 15분, 30분, 1시간 ~~ 시간을 정해 반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않아서 하는 명상도 있지만 짧게 하는 몇 초, 1분, 3분짜리 명상도 있습니다.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는 명상입니다. 명상에 정해진 룰 같은 건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사무실에서 명상하는 남자모습

 

명상은 현대인들에게 필수입니다. 영적인 깨달음이 아닌 스트레스를 잘 풀고, 인관관계에 원만하게 지켜갈 수 있게, 걱정, 불안, 슬픔의 감정을 다스리고, 푹 잠잘 수 있게,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기 위해 명상을 시작할 때입니다. 피곤할 때 몸은 쉬게 하지만 우리의 뇌, 정신은 쉬게 하지 못했습니다. 몸이 쉴 때 TV만 보지 마시고 몸과 정신이 같이 쉴 수 있도록 나를 돌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가만히 앉아서 내면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마음이 불안하고 산란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것을 잠재우려 애쓰면 더욱더 산란해질 뿐이죠.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마음속 불안의 파도는 점차 잦아들고, 그러면 보다 미묘한 무언가를 감지할 수 있는 여백이 생겨납니다. 바로 이때, 우리의 직관이 깨어나기 시작하고 세상을 좀 더 명료하게 바라보며 현재에 보다 충실하게 됩니다. 마음에 평온이 찾아오고 현재의 순간이 한없이 확장되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것이 바로 마음의 수양이며, 지속적으로 훈련해야 하는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 중에서

 

'정신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법 정리  (1) 2021.05.25
거울명상 방법  (0) 2021.03.11
차크라 알기  (0) 2021.03.05
호오포노포노 정화  (0) 2021.03.04
명상하는 법  (0) 2021.02.26